위치 :   소모임 > 중1수업
처음으로  
  Search
Start
Get Cookie : ASDHFASDJK_Naramal
Cookie Exist
0001-01-01 00:00

End
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



오늘방문 : 7
전체방문 : 28,578
 
 
   중1 수업 소모임
부산국어교사모임의 중1 수업 소모임 게시판입니다.


 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  
제목
품사 수업과 배움일기
조회 169
첨부파일
회원이미지배희자
2019-05-28 11:43:08
       
오랜만에 문법 수업이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다가 이렇게 저렇게 했는데,
 
애들 반응이 좋았어요.^^
 
 
1차시 : 품사 용어-개념-예시단어 오려붙이기
2차시 : 품사표 공책에 필기, 문장 나라 품사들의 인간관계(?) 그림으로 설명, 품사송 배우기
3차시 : 품사송 외우기
4차시 : 형성평가1
5차시 : 대화 상황에서 품사 찾기(프린트)
6차시 : 형성평가 2, 배움일기
 
이 정도 흐름으로 진행되었어요.
 
1차시 : 품사 용어-개념-예시단어 오려붙이기. 2인 1조. 종이 나눠주고 오려서 연관있는 것끼리 오려붙이기.(붙이는 종이는 A3) 아무것도 가르쳐 주지 않은 상태에서 한 번 해 봐라.(이미 영어 공부하면서 익힌 품사 개념이 있으니) 10-15분 지나 아는 것과 헷갈리는 것이 좀 더 명확해졌을 때 책을 찾아봐도 된다.(열심히 찾아내는 모습이 아름다웠습니다.^^) 채점은 품사 수업 모두 끝난 뒤 스스로 점검하는 식으로 했어요.(내가 이런 걸 헷갈려 했었구나...) 참, 애들한테 나눠준 종이 세 가지(용어, 개념, 예시단어)를 다른 색깔로 나누어 주니 제대로 되고 있는지 한눈에 보여서 좋았어요.
 
2차시 : 품사표를 공책에 필기하게 하면서 품사 설명. 가변어와 불변어 둘로 먼저 나눈 뒤, 기능에 따라 체언, 수식언..., 의미에 따라 명사, 대명사... 설명했다고 해요. 그리고 문장 나라에 품사들이 사는데, 그 중 주요 인물은 체언과 용언, 체언만 바라보는 일편단심 관형사, 체언을 스토킹하는 조사, 용언을 좋아하지만 바람둥이인 부사, 자발적 왕따로 혼자 노는 감탄사 등 의인화해서 설명해 준 게 아이들한테 인상적이고 재미있었나 봐요그리고 품사송. 유튜브에 모 선생님이 육성으로 부르신 곡이 있어 그거 틀어줬대요.(제가 상을 당해 특별휴가 동안 강사샘이 수업해 주었어요.^^)
 
3차시 : 품사송 외우기. 4인 1모둠으로 1인 1문장씩 돌아가며 부르기. 원하는 모둠부터. 모둠 안에서 시작 순서는 자리에서 일어난 뒤 제가 지정. 처음에는 뭐 이런 노래를 다 부르나 별로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도 있었지만(착해서 겉으로 내색은 별로 하지 않았습니다. 촌스러워 했을 뿐.ㅋㅋ) 대부분 신나게 불렀고요. 최후에 가장 반응이 좋았습니다. 문제 풀 때 저절로 품사송이 떠올라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하네요. 아참, 제 자리에 서서 부르거나 나와서 부르거나 선택하라고 하니 당연히 다들 제 자리에 서서 부르는데, 흥이 많은 한 반은 모든 모둠이 칠판 앞으로 나와서 몸을 흔들며 불러서 재미있었어요.
 
4차시 : 형성평가. 천재(박) 교과서의 씨디에 제공된 형성평가 쳤습니다. 책 봐도 되고, 친구한테 물어 봐도 되고, 선생님한테 질문하는 건 안 되고, 하지만 안 보고 하면 더 좋고. 5-7분쯤 시간 준 뒤 의논해서 100점짜리 시험지로 만들라고 했어요. 의논. 토의 토론. 열심히 했고, 그래도 헷갈리는 것만 제가 정리.
 
5차시 : 대화 상황에서 품사 찾기. 천재(박) 교과서에 본문에 나온 만화 그림을 활용해서 짝지끼리 한 장씩 나눠주고 20개 이상 단어에 품사 표시를 하라고 했어요. 잘하고 재미있어 하는 애들은 모든 단어를 다 하기도 하고, 대부분은 20개씩만 했고요. 앞뒤 자리끼리 다른 종이를 나누어 주어서 풀지 않은 문제를 채점하게 했어요. 논란의 여지가 있는 것은 마지막에 함께 의논. (주인공이 대명사라는 둥 하는 이야기들이 있었죠. ㅎㅎㅎ)
 
6차시 : 형성평가 2. 역시 천재(박) 씨디에 제공된 형성평가. 역시 책 봐도 되고, 친구한테 물어 봐도 되고, 하지만 안 보고 하면 더 좋고. 수행평가 아니고 형성평가니까 열심히 하는 걸 본다, 했어요. 서술형 문제도 있어서 니네가 내년에 시험을 보게 되면 이런 식으로 치게 된다, 요렇게 하면 10점 만점에 몇 점 받을 가능성 있고, 등등 얘기해 줬고요.
 
그리고 배움일기로 마무리. 대단원 하나 끝날 때마다 배움일기를 쓰게 하고 있습니다. 수업을 통해 새로 알게 된 것, 생각한 것, 느낀 것, 좋았던 것, 어려웠던 것, 기억에 남는 것 등을 자유롭게 띄어쓰기 포함 100자 이상 (두 줄 반에서 세 줄 정도 되어요.) 쓰게 합니다. 대체로 긍정적으로 쓰지만 힘들었던 것, 어려웠던 것 이야기하면 뭘 보완해야 할지 알게 되고, 제 예상과 반응이 달랐던 것들도 이유를 알게 되어 좋아요.
 
품사 수업에서 가장 열광적이었던 것은 품사송이었고요, 개념을 정말 대략만 설명한 상태에서 품사송을 외웠는데 그 과정에서 아이들이 용어에 많이 익숙해져서 개념이 확고히 된 것 같고, 문장을 보면 품사송이 떠올라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하더라고요. 국어에서 지식을 위한 수업은 중학교 올라와서 품사가 처음인데 잘 몰랐던 걸 알게 되는 기쁨이 많이 느껴졌었나 봐요. 문법 수업 부담스러웠는데 나름 잘 끝나서 뿌듯하네요.
 
 회원이미지김상용77  2019-05-28 14:19   답글    
어제 들었지만 또 정리해주시니 더 좋네요. ^^
 회원이미지suhee2k  2019-05-31 09:01   답글    
수업의 여러 팁들 정말 감사해요. 그런데 한글 파일 '개념오려붙이기'가 열리질 않네요. 저만 그럴까요?
    회원이미지김중수  2019-06-01 17:01   답글    
   제가 해 보니까 다운이 잘 되는데
혹시 인터넷 익스플로러 버전이 안 맞아서 그럴 수도 있어요.
크롬, IE, 엣지 등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해 보시고 안 되면 아래 링크로 들어가서 다운 받으세요.

http://koredu.new21.net/w_date/(배희자)품사개념오려붙이기.hwp
 회원이미지최수연  2019-07-15 08:48   답글    
품사 개념 오려붙이기 파일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신 다음에 파일 이름 바꾸기 하셔서 뒤에 .hwp 추가해주시면 열리네요~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. 선생님^^
 회원이미지지현1234  2020-03-26 11:20   답글    
헉 선생님 품사지도법 많이찾아봤지만 이렇게 물흐르듯 깔끔한 수업은 첨이에요 ㅠㅠ 정말감사합니다
선생님 언어의본질이나 음운수업도 보고싶네요
댓글을 남겨주세요     ( 0 / 2000자 ) ( 최대 2000자 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