위치 :   고교수업
처음으로  
  Search
Start
Get Cookie : ASDHFASDJK_Naramal
Cookie Exist
0001-01-01 00:00

End
전국국어교사모임 바로가기



오늘방문 : 3
전체방문 : 30,440
 
 
   고교수업
부산국어교사모임의 고교 수업 소모임 게시판입니다.


 댓글을 남겨주세요 close  
제목
(자체연수) 고1 한 학기 한 권 읽기 활동 학습지입니다.
조회 209
첨부파일
회원이미지ajfsld
2020-03-01 15:03:40
       
자체 연수 때 했던 내용인데 자료를 드리지 못해 다시 한번 정리해봅니다.
 
국어 수업 총 4단위 중 1단위를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으로 진행했으며, 물꼬방 자료 등을 참고했습니다.
1, 2학기 모두 장편 소설로 활동하였습니다.  교사가 목록(6-10권)을 제시하고 각자 원하는 책을 선택하게 하고, 같은 책을 고른 학생들끼리 모둠(3-4명)을 만들어 주었습니다.
1학기의 경우, A 학급의 경우 B 책이 인기가 많으면 B 책으로만 2-3 모둠이 나와도 허용했습니다. (총 6모둠)
2학기의 경우, 찬반 토론 때문에 한 도서를 짝수의 모둠이 선택하도록 했습니다. (총 6모둠, 선택 도서 최대 3권)
 
1. 1학기 수행평가 : 구술평가(10%), 서평 쓰기(10%), 모둠 발표(10%)
 
1) 책 읽기 : 중간고사 전까지는 주 1회 책 읽는 시간을 주었습니다. (총 6시간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모둠 끼리 앉아 40분씩 각자 책 읽고, 10분은 그날 읽은 내용에 대해 대화 나누고 독서 일지 작성.
 
2) 구술평가 : 중간고사 직후 평가 문항을 만들고(1시간), 구술 평가는 서평 쓰기와 동시 실시하였습니다. (2시간) (총 3시간)
 - 모둠끼리 읽은 책에 대해 구술평가 문항을 직접 만드는 활동 (세 종류의 질문을 최대 10개까지 만들어 제출)
 - 학생 질문 중 좋은 것을 고르고 다듬어 도서별로 구술평가 문항 제작
 - 학급에서 서평을 작성하는 동시에, 한 명씩 별실로 불러 구술평가 실시
 - 세 봉투에서 문제를 하나씩 뽑아 구상 시간 1분을 가지고, 각 문항에 대해 1분 이내로 답하는 방식 (1명당 5분 정도 소요됨)
- 모든 문항에 대해 책의 내용을 언급하거나 근거로 삼아 답변을 하도록 함.
 
3) 서평 쓰기 : 중간고사 직후 구술평가와 동시 실시하였습니다. (총 2시간)
-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는 것 : 해당 도서, 본인이 작성했던 독서일지 6회분
- 학생들이 참고할 수 없는 것 : 기타 자료, 핸드폰 등
- 원고지를 나누어 주고 50분간 작성하게 한 후 수거, 다음 시간에 다시 나누어주고 50분 후 수거 (총 100분 부여)
- 제가 별실에서 구술평가 진행하는 동안 교생선생님께서 학급에서 임장 지도 도와주셨습니다.
- 기말 고사 이후 서평 원고지를 돌려주고 워드로 옮기게 한 후, 자신의 글을 객관적으로 다시 읽어보고 글 쓰는 순서와 반대(주제 설정 및 쓰기 맥락 파악 -> 개요작성 -> 글 쓰기)로 형식문단별 요약하기, 서본결 요약하기, 주제문 작성하기(1문장), 자평(잘한 점, 부족한 점) 쓰기 활동을 하면 좋습니다. (1시간이면 충분)
- 그래도 시간이 남으면 모둠별로 친구의 서평 읽어보고 상호 피드백하는 활동을 하면 좋습니다. (첨부파일 참고)
 
4) 모둠 발표 : 책 내용과 관련하여 자유 형식으로 모둠별 발표 진행 (총 2시간)
- 한 모둠에 10분 이내로 준비하여 발표
- 개별 활동이 아니라서 점수의 변별을 적게 둠.
 
2. 2학기 수행평가 : 서평 쓰기(15%), 찬반 토론(15%)
 
1) 책 읽기 : 1학기와 동일한 방식으로 실시
 
2) 찬반 토론 : 중간고사 직후 논제를 정하고(1시간), 총 3회의 토론 실시(3시간)  (총 4시간)
- 같은 책을 읽은 모둠끼리 찬반 토론 논제 정하기 활동
- 학생이 만든 논제 중에서 좋은 것을 고르고 다듬어 논제 확정 후 안내, 찬반팀을 나누고 관련 학습지를 배부하여 서평을 작성하는 기간(총 2시간, 2주) 동안 토론을 준비하도록 함. 
- 토론 준비 계획서, 해당 도서 및 논제 설명 자료를 2주 후 취합함.
- 해당 도서 및 논제 설명 자료를 받은 이유 : 청중들은 해당 도서가 아닌 다른 책을 읽음. 토론 전 날 미리 해당 도서 및 논제 설명 자료(찬반팀 각 1부)를 청중에게 배부하여 토론 내용을 잘 이해하도록 도움.
- 한 논제 당 두 모둠(찬, 반)이 참여하여 총 3시간(3주)에 걸쳐 토론 수업을 진행함.
- 국어과교실 등을 토론실로 세팅해두고 활용하는 것이 효과적입니다.
- 반입 가능 : 해당 도서, 토론 계획서 및 입론서 등 일부 자료
- 반입 불가 : 교사에게 미리 확인받지 않은 외부 사례나 통계 자료 등 독서 토론의 취지를 훼손할 우려가 있는 자료 일체, 핸드폰, 노트북 등 
 
3) 서평 쓰기 : 1학기와 동일한 방식으로 진행(2시간) 
 
별 것은 없지만 관련 학습지를 모두 올리겠습니다. 새 학기 준비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.^^
댓글을 남겨주세요     ( 0 / 2000자 ) ( 최대 2000자 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