별 것은 아니지만 자체연수 때 드리려 했던 자료라 올려봅니다.
1. 음운의 체계 복습 (PPT)
- 아래 첨부파일 PPT를 통해 복습 차원에서 음운을 알기 쉽게 설명한 뒤(중수샘 설명 방식 적절히 활용, 이제서야 내가 이걸 제대로 이해하는구나! 하는 아이들의 끄덕임 엄청납니다.) 음운의 변동이 무엇이며 왜 일어나는지 크게 4가지 종류가 있다는 것만 설명합니다.
2. 단어 카드 활동 (번거로움 주의)
- 학생들이 음운의 변동 현상을 필요 이상으로 어렵게 여겨서 스스로 귀납적으로 재미있게 알아가게 하는 활동입니다.
- 아래 첨부한 단어카드를 모둠 별로 배부하고, 학생 여러분은 원어민이며 굳이 규칙을 대입하지 않아도 이미 머릿속에 정답이 들어 있다고 용기를 북돋은 후에, 각 단어를 소리나는 대로 써보고 바뀐 부분만 찾아 쓰라고 합니다.
- 미션 1: 음운의 변동이 일어나는 카드와 일어나지 않는 카드(연음 현상, 탈락되지 않는 ㅎ) 구분하기
- 미션 2: 음운의 변동이 일어나는 카드를 교체, 탈락, 축약, 첨가, 두 가지 이상 나타난 것으로 구분하기
- 미션 3: PPT의 음운 체계표를 참고해서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예) 된소리되기
3. 이론 학습지 (별거없음 주의, 수정본이 있었는데 못 찾겠네요ㅠㅠ)
- 모둠끼리 협의하여 빈 칸을 채워 나갑니다.
- 원칙: 먼저 예시 단어들을 직접 소리 내보고 소리 나는 대로 쓴 후에, 그 예시들의 공통점을 찾아 원칙을 만들도록 합니다.
- 사잇소리 현상 등 이견이 있을 수 있는 내용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.
- 이후 정답 확인하며 어렵다고 하는 내용만 교사 설명 추가.
- 심화 탐구 활동도 한 두 가지 했었는데 학습지를 못 찾겠습니다. 다음에 발견하면 올리겠습니다.
4. 좋아하는 노래 가사 소리나는 대로 쓰고, 나타난 음운의 변동 현상 설명하기 (적용활동)
- 교과서 활동 그대로 한 건데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고 적용활동으로 적당하다고 봅니다.
- 모둠별로 완성하면 교사가 사진 촬영해서 TV 화면에 띄우고, 해당 모둠이 나와 설명을 하고 노래를 부릅니다.
- 첨부파일 참고하세요. (음운의 변동 적용활동 학생 활동지 + 한글맞춤법 적용활동 학생 활동지 캡쳐본)
** 한글 맞춤법 적용활동 : 이상의 시 '거울' 띄어쓰고 그 이유 설명하기
(교생 선생님 아이디어와 수업 활동 일부입니다. 매우 훌륭하신 분이었습니다!!!)
- 시 전체를 6등분하여 모둠별로 한 파트씩 가져가 바르게 띄어쓰고 그 이유를 앞에 나와 설명하는 방식입니다.
- 좀 어렵긴 하지만 학생들이 아주 즐겁게 참여했습니다. 문학과 문법을 적절히 통합한 좋은 수업이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