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09교육과정 천재(박) 2학년 2학기 수업 계획입니다.
원래 차례는 이렇습니다.
1. 문학과 소통
(1) 서동요/동서남북(시)
(2) 물 한 모금(소설)
(3) 다양한 화법과 소통(킹콩을 들다: 시나리오)
2. 문장 구조와 표현 방식
(1) 문장의 구조
(2) 글의 표현 방식
3. 경험의 재구성
(1) 경험을 시로 표현하기
(2) 경험을 소설로 표현하기
(3) 경험을 영상으로 표현하기
|
4. 주장과 건의
(1) 주장하는 글 읽기
(2) 건의하는 글 쓰기
5. 올바른 언어 생활
(1) 어문 규범의 이해와 활용
(2) 매체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하기
|
이게 이 교과서의 마지막이겠네요. 내년엔 2015 중2가 적용될 테니까요.
마음이 복잡합니다.
2학기 계획 짜는 것도 역대급으로 어려웠습니다.
단원이 하나하나가 무게가 있어서 통폐합이 잘 안 되고, 통폐합을 못하면 아이들 활동 시간이 줄어들고, 수행평가를 제대로 못하게 되고,,,
고민한 결과 공유합니다. 이번 학기는 "재밌겠다."라는 말을 차마 못하겠네요. ㅎㅎ
시기
|
수업 주제
|
세부 내용
|
교과서
단원
|
수업 방법
|
평가
|
8월~
9월
|
문학
창작
|
문학
창작
|
시 창작
|
1.(1), (2),
3.(1), (2)
|
학생 활동
|
수행 평가
|
소설 창작
|
수필 창작
|
표현
방식
|
다양한 표현 방식을 작품에 사용하기
|
2.(2)
|
암기, 게임,
문제 풀이
|
지필 평가
(중간)
|
다양한
화법
|
사회 방언, 지역 방언을 작품에 맞게 사용하기
|
1.(3)
|
학생 활동,
추가 조사하기
|
8월~
11월
|
어문
규범
|
표준어,
맞춤법
|
문학 창작할 때 맞춤법에 맞게 고쳐쓰기
|
5.(1)
|
매차시
5분 받아 쓰기
|
지필 평가
(중간,기말)
|
외래어
표기
|
표지판, 공공기관
오류 찾기
프로젝트
|
로마자
표기
|
10월
|
주장, 건의,
매체, 발표
|
건의문 쓰기
|
4.(1), (2),
5.(2)
|
1. 건의문 써서 매체를 활용한 건의 강연하기
2. 학교 홈페이지에 건의문 올리기
3. 반박하거나 동의하는 댓글(답글) 달기
|
수행 평가
|
건의문 읽기
|
발표(강연)
|
매체 제작
|
11월
|
문장
|
문장 성분
|
2.(1)
|
거꾸로 수업
|
지필 평가
(기말)
|
문장 종결
|
문장 확장
|
12월
|
영상 제작
|
극(경험)
|
1.(3), 3.(3),
5.(2)
|
학생 활동
|
지필 평가
(기말)
|
관찰 예능
|
홍보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