안녕하세요! 중학 모임의 김윤지입니다.
오늘 전체 모임에서 모임 내용을 공유하지 못하여 제가 속한 중학 모임 후기만 쓰게 되었습니다. ^_^;
1. 일시 : 2020.06.22 (월) 19:00~21:00
2. 장소 : 전교조 부산지부 사립방
3. 참석자 : 김왕백 선생님, 김중수 선생님, 김상용 선생님, 배희자 선생님, 김미정 선생님, 손예슬 선생님, 김윤지
3. 중학 모임 내용
▶ 시 수업
- 주제 찾기 수업에서 나눴던 이야기들 : 시 읽기 매뉴얼의 적절성, <나는 지금 꽃이다>의 주제는 무엇인가, 수업 목표에 맞는 적당한 작품 선정하기 등
- 화자 수업에서 나눴던 이야기들 : 화자를 파악하기 위해 시에서 파악해야 할 것들, 느낌 목록표를 활용하여 시에 대한 표현하기, 시를 읽기 전에 비슷했던 자신의 경험 및 감정 먼저 떠올려보기 => 더 나아가 시를 그냥 읽고 이해하는 것과 내면화 하는 것의 차이를 느끼게끔 하여 시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고 시를 읽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게끔 결론을 맺으면 좋음 등
- 시 수업을 할 때, 운율, 심상, 표현, 화자, 중심소재 등 프레임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찾아서 써볼 수 있도록 수업 진행하고 계시며, 선생님께서 시에 대한 감상을 4문단의 글로 쓰시고 학생들이 그 글을 모방하여 감상을 직접 써볼 수 있도록 수업 진행하고 계심.
▶ 문법 수업
- '문장 성분' 수업에서 나눴던 이야기들 : '절'에 대해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, 학생들이 쓴 문장을 바탕으로 문장 성분을 구분하게끔 하면 애매한 것들이 있지 않을까, 홑문장과 겹문장의 표현 효과, 현행 공식 문법 용어 등
▶ 한국어 수업(다문화 학생 대상)
- 모어 화자에게는 당연한 문법 표현을 다문화 학생에게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
- 다문화 학생을 위한 쓰기 지도 방안
- 자신이 생각한 것을 글로 표현하지 못하는 학생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까
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!
더불어 제 고민에 함께 머리 맞대주셔서 감사합니다!